도일초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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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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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도일초등학교(이하 본 기관이라 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근거 및 목적

도일초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 민원인의 안전을 위한 범죄예방
  •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2. 설치대수, 위치 및 촬영범위

위치 대수 성능 촬영범위 촬영시간 보관기간
정문 1대 200만화소 정문 24시간 30일이내
후문 1대 200만화소 후문 24시간 30일이내
교사 뒤1 1대 200만화소 교사뒷면 24시간 30일이내
교사 뒤2 1대 200만화소 교사뒷면 24시간 30일이내
급식실입구 1대 200만화소 등나무휴게 24시간 30일이내
동편실내입구 1대 200만화소 동편입구 24시간 30일이내
중앙실내입구 1대 200만화소 중앙홀입구 24시간 30일이내
우유창고 1대 200만화소 우유창고 24시간 30일이내
주차장회전 1대 200만화소 주차장 24시간 30일이내
중앙홀3층 1대 200만화소 운동장 24시간 30일이내
정문스탠드 1대 200만화소 운동장 24시간 30일이내
후문스탠드 1대 200만화소 운동장 24시간 30일이내
동편3층옥상 1대 200만화소 놀이터 24시간 30일이내
중앙입구 1대 200만화소 정문방향출구 24시간 30일이내
중앙입구 1대 200만화소 후문방향출구 24시간 30일이내
교사 뒤 1대 200만화소 교사뒤휴게소 24시간 30일이내
주차장 1대 200만화소 주차장 24시간 30일이내
옥상 2대 200만화소 옥상출입구 24시간 30일이내
영양사실 1대 200만화소 영양사실 24시간 30일이내
체육관주차장 2대 200만화소 체육관주차장 24시간 30일이내
  22대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본 귀관은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구분 이름 직위(급) 소속 연락처

관리책임자

이*희

교감

교무실

031-494-4189

접근권한자

김*진

교사

교무실

070-5079-4553

유*광

교사

교무실

031-495-4146

유*상

교사

교무실

070-5079-4552

강*승

교사

교무실

070-5079-4522

이*근

행정실장

행정실

070-5079-4501

김*훈

시설주무관

행정실

070-5079-4502

최*식

당직기사

행정실

070-5079-4503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시간 촬영일로부터 최소 30일 당직실
  • - 처리방법 : 화상정보는 당직실에 설치된 컴퓨터 하드디스크 1대에서 저장․보관되며, 컴퓨터에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책임관 및 담당자 이외에는 저장된 화상정보를 볼 수 없도록 보안에 철저를 기하며,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15일)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합니다.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 확인 방법 : 열람신청서를 작성하여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제출하고 CCTV 총괄운영책임자(학교장)의 승인을 득한 후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학교폭력 및 개인정보관련 사안 발생 시, 협조자: 교감, 정보부장 입회하에 확인가능)
  • - 확인 장소 : 본관 1층 당직실

6. CCTV 화상정보 취급 시 주의사항

  • 가. CCTV에 의하여 화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 설치목적을 넘어 카메라를 임의로 조작하거나 다른 곳을 비추지 않는다.
  • 나. CCTV에 의하여 화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 설치목적과 관계없는 화상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회전 및 확대(zoom-in)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 다. CCTV에 의하여 화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녹음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통신비밀보호법」을 준수하여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 감청에 대하여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때에는 가능하다.
  • 라. 정보주체의 화상정보는 CCTV의 설치목적 외의 용도로 활용되거나 접근권한을 부여받은 자 이외의 타인에게 열람․제공하지 않는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가능하다.
    • 1) 정보주체의 동의가 있는 경우
    • 2) 정보주체에게 열람・제공되는 경우
    • 3)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4) 신문・방송을 통한 언론보도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때로서 특정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 5) 정보주체의 권익이 침해될 수 있는 위험이 명백하고 현존하는 때로서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지 못할 급박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 6)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에 필요한 경우
    • 7) 법원의 재판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8) 그 외 녹화상태 확인 등 내부적인 목적으로 CCTV 총괄운영책임자(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 마. CCTV에 의하여 전송되는 화상정보가 실제로 열람・재생되는 장소(당직실)를 출입제한구역으로 지정하고 접근권한이 부여된 자 외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한다.
  • 바. CCTV에 의하여 수집․처리되는 화상정보로의 접근권한을 관리책임자 및 지정된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한다.
  • 사. CCTV의 정상작동 여부를 일정하게 점검하고 해당항목에 대한 기록자료를 정확히 관리한다.
  • 아. 화상정보에 대한 불법적 접근 및 변조・누출・훼손 등에 대비하여 기술적・관리적 안전조치를 강구한다.
  • 자. 화상정보에 대하여 접근권한을 부여받은 자로 하여금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7. 안내판 설치

  • 가. 목적 : 정보주체가 CCTV의 설치현황 및 화상정보의 수집에 대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설치
  • 나. 설치장소 : 학교 본관 출입문 및 교문
  • 다. 설치내용 : 본관 출입문 및 교문(4)+교내(설치장소별17)
    • • 본관출입문 및 교문
    • 안내판
    • • 교내
    • CCTV 작동중

 

8.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열람요구자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요구자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9.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15년 6월 23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고일자 :2015년 6월 24일 / 시행일자 : 2015년 7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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